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쓰다 보면 특정 항목의 값을 따로따로 계산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.
예를 들자면 가계부나 자재 구입 내역서 같은 거요.

이럴 때 SUMIF, SUMIFS 함수를 사용해서 값을 구하면 됩니다.
SUMIF : 조건이 하나인 범위의 합 (그냥 SUMIFS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.)
SUMIFS : 조건이 여러 개인 범위의 합
두 개의 차이는 조건의 개수외에도 합계를 구할 범위를 넣는 위치가 다르다는 겁니다.
> SUMIF(기준_범위, 기준 값, 합계_범위)

> SUMIFS(합계_범위, 기준_범위1, 기준 값1, [기준_범위2, 기준 값2, ...])

기준값은 그림처럼 문자열로 지정해도 되지만 기준값이 입력된 특정 셀을 지정해도 됩니다.
=SUMIF(D6:D24,"월세",F6:F24) → =SUMIF(D6:D24,B26,F6:F24)
조건이 여러 개인 경우

위 그림과 같이 "생활비" 이면서 "현금" 인 경우
=SUMIFS(F6:F24,D6:D24,"생활비",E6:E24,"현금") 또는 =SUMIFS(F6:F24,D6:D24,B28,E6:E24,D28)
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.
조건을 더 넣어서 사용 금액이 6만 원 넘는 것만 합산하게 하려면
=SUMIFS(F6:F24,D6:D24,"생활비",E6:E24,"현금",F6:F24,">60000")
이런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.
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 쓰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.
댓글